[2023 한국여성벤처협회 기업 CEO] 승강기 회생제동장치와 하이브리드 무정전전원장치 개발한 ‘㈜에너지파트너즈’

입력 2023-09-13 14:52   수정 2023-09-13 14:5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너지파트너즈는 승강기 회생제동장치와 하이브리드 무정전전원장치를 개발하고 생산·판매하는 기업이다. 이찬희 대표(51)가 2005년 4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에너지파트너즈는 사람과 가치 중심의 에너지 비즈니스 세상을 구현한다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며 “탄소 배출을 억제하고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며 효율적인 이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효율 및 신재생 에너지 발전장비를 개발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바퀴의 운동에너지가 소형발전기를 통해 전기로 변환돼 빛을 내는 자전거 라이트처럼, 탑승칸과 균형추의 무게 차이에 따라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가 반복되는 승강기도 운동에너지로 발생하는 전기를 전력회생 기술로 변환시켜 상용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파트너즈는 일종의 신재생 에너지인 회생전력을 상용전기로 변환할 수 있는 승강기용 회생제동장치 ‘이피젠(EP-Gen)’을 개발했다. 이피젠은 한국전력을 비롯한 다수의 공인기관에서 발전효율 및 안전성, 범용성 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에너지파트너즈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ARD(비상구출운전장치)·UPS(무정전전원장치) 등 승강기용 제품군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술 및 녹색전문기업 인증까지 받았다”며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시장 확대에도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너지파트너즈의 주력 제품인 이피젠은 승강기 운행 시 버려지던 전류를 상용전기로 변환해주는 일종의 자가발전 인버터다. 기존 승강기 인버터는 엘리베이터 가동 중 중력에 의한 운동에너지로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제동저항장치에 의해 열로 태워 소모했다.

회생제동장치는 이 회생전력을 상용전기로 변환해 다시 권상기를 가동하거나 다른 전기기기에서 사용하도록 공급한다. 건물 층수가 많거나 승강기 용량이 큰 현장, 가동률이 높은 곳일수록 회생전력 발생량도 많아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다.



이 대표는 “환경과 조건에 따라 15~60%까지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며 “설치규모 3,000대를 기준으로 했을 때, 승강기 회생제동장치를 통해서 연간 869만 1,000kWh의 전력량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전력을 절감할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 등 다양한 환경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파트너즈가 잠실의 한 고층아파트 승강기 56대에 자사 이피젠 설치 후 연간 에너지 소비량을 분석한 결과, 1년간 총 회생전력량은 17만5,656kWh, 승강기 1호기당 3,137kWh를 발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간 전기사용량의 약 30%를 회생발전으로 절감한 셈입니다. 승강기 1호기당 연간 온실가스(CO2) 배출을 약 1톤 정도 감축시키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비를 지원해 현재까지 215개 아파트단지에 2,304대를 설치했다. 2019년 상반기에 설치된 공동주택 10개 단지의 승강기 117대의 회생발전량에 비례해 온실가스 168톤(168tCO2)에 달하는 탄소상쇄배출권을 획득했다. 10층 이하 대형 쇼핑센터와 오피스빌딩 시범설치 현장에서도 40%에 가까운 발전율을 기록하며 저층 건물에서도 높은 회생전력 효율을 입증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일각에서는 여전히 30층 이상 건물에서만 의미 있는 수준의 회생전력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는 편견에 불과하다”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회생제동장치 발전효율이 크게 올라갔고, 그만큼 에너지 절감 효과도 커 정부와 지자체에서 매년 보조금을 지급하며 설치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회생제동장치 설치는 승강기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여러 장점이 있다. 승강기 기계실 내부는 관련 법령에 따라 40도 이하로 유지돼야 하지만 여름철은 더운 날씨에 100도를 넘는 제어반 방열판 온도까지 더해져 ‘찜통’이 되는 현장이 많다. 기계실 열기를 내리기 위해 가동하는 냉방제품 사용으로 에너지도 추가 소모된다.

반면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한 제어반은 제동 저항이 발생하지 않아 방열판 온도가 오르지 않는다. 제어반 과열로 인한 화재나 고장, 오류를 막아주기 때문에 승강기 핵심 부품인 제어반 관리와 수명연장에도 도움이 된다.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더불어 계량하기 어려운 여러 장점을 가진 셈이다.

이 대표는 “냉방시설이 없는 기계실의 경우, 이피젠 설치 후 내부온도가 피부로 느껴질 정도로 확연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관리 편의를 높이고, 기계실 내부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유지관리업체에서 관리 주체에 설치를 권하는 경우도 점점 늘고 있다”고 했다.

에너지파트너즈의 또 하나의 주력 제품인 하이브리드 무정전전원장치(EP-Hybrid UPS)는 정전 시 4밀리초 이내에 예비전원을 자동 연결해주는 동시에 지진, 화재, 정전 발생 시 승강기 갇힘 사고 예방, 정전 상황에도 승강기 지속 운행 보장, 회생제동장치를 활용한 축전지 충전 가능, 대용량 리튬이온 축전지 및 BMS 통신기능 적용, 원격관제를 통한 장비관리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KS 기술인증제품이다. 이 대표는 “비상시 승강기의 무중단 운행과 안전한 구출 기술을 선도할 하이브리드 무정전전원장치”라고 말했다.

“무정전전원장치에 회생제동장치와 태양열발전장치를 결합할 수 있어 평상시 회생된 전력 및 태양열발전 전력으로 축전지를 충전해 충전방식의 다원화를 통한 효율적인 전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형화 및 장기적으로 사용 가능한 리튬이온 축전지를 사용해 배터리 정격전압에 도달하기까지는 정전류 모드로 운전하고, 완전 충전까지는 정전압 모드로 운전하는 정전류-정전압 방식의 충전으로 축전지 소재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장기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지진 대응 알고리즘 적용(선택사항)이 가능하여 지진 발생 시 전조파인 P파를 감지하는 경우 승강기 전원을 강제 차단해 승강기 파손을 방지하며, 비상전력 공급을 통해 구조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자체 운행이 가능하도록 RS485 통신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관제 기능을 구현하여 약한 지진이 발생하면 즉시 운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안전성과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덧붙여 이 대표는 “에너지파트너즈는 승강기용 회생제동장치에 대한 기술혁신을 거듭하며 4전 5기의 도전 끝에 업계 최초로 2021년에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며 “공공기관 시범구매제품 선정, 혁신제품 선정 등의 성과를 연달아 달성했다”고 말했다.

에너지파트너즈는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A/S)과 함께 제품의 성능발휘(회생전력발전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병행하고 있다. 이피젠은 승강기 운용환경에 따라 회생전력발전량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본 제품을 설치한 시설은 회생발전량에 비례하여 평균적으로 30% 정도의 전기요금 감면혜택을 받고 있다.

기업을 운영하며 이 대표는 “회생제동장치 보급지원사업에 참여한 서울시와 강원도가 회생발전량에 비례해 탄소상쇄배출권을 획득하기 시작함으로써 그동안 환경보호와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해 묵묵히 제품의 고도화에 주력해 온 결실을 이루어가는 것 같아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에너지파트너즈는 한국여성벤처협회에 가입돼 활동 중이며 이 대표는 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한국여성벤처협회는 1998년 중소기업청(現 중소벤처기업부) 허가로 여성 벤처기업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광주·전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부산·경남지회와 이번 달에 신규 설립을 예정하고 있는 전북지회까지 총 5개 지회를 보유하고 있다. 전국 4,000여개 여성 벤처기업의 지속 성장과 여성의 벤처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벤처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대한 제언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정책과 사회의 변화에 적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능동적으로 발맞추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여성벤처협회의 활동은 이러한 변화의 동향을 가장 발 빠르게 알 수 있는 귀한 통로입니다. 선후배 여성 기업인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적극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파트너즈는 부설연구소를 설립 운영 중이며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지속해서 제품의 고도화를 추구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현재 국내 승강기 보급 대수는 약 85만여 대이며 이 중 건물의 승강기에 설치가 필요한 회생제동장치 소요는 약 15만여 대로 추산된다”며 “수요확대에 적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05년 4월
주요사업 : 승강기 회생제동장치와 하이브리드 무정전전원장치 개발 생산 및 판매
성과 :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1만여대 공급. 국내 시장점유율 70% 이상, 하이브리드급 무정전전원장치 공급 확대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